사진=서울시청
사진=서울시청

(서울=포커스뉴스) 백정훈 기자 = 서울시는 "오는 1월 20일까지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새해를 맞아 '빼앗긴 길, 한국 상·장례 문화의 식민지성'이란 주제로 장례문화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설공단은 "선진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며 "이번 전시전은 장례문화에 남아있는 일제 식민문화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우리 장례문화에 잔존하고 있는 일제의 식민지성을 집중 조명하고 장례문화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이며 한국인의 장례 전통을 말살하고 의식을 지배하기 위한 조선총독부의 식민지 정책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살펴볼 수 있다.

전시 내용은 '죽음이 가까우면 새는 노래가 구슬프고 사람은 말이 선하다, 1912년, 한국의 죽음이 죽다, 국적 없는 죽음문화, 죽음은 죽음을 추억하지 않는다. 오직 삶이 죽음을 기억할 뿐이다' 등 4개 주제로 구성된다.

전시공간은 한 개의 터널구조물로 관객들은 한 개의 길을 걸으며 전시내용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실제보다 마치 먼 길을 걷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도록 디자인됐다.

김영흠 노인복지과장은 "장례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 변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 많은 시민 여러분이 찾아주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건전한 장례문화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