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시청
사진=서울시청

(서울=포커스뉴스) 백정훈 기자 = 서울시와 경희대학교는 "2017년 외래관광객 '미래 도시관광 트렌드 전망 및 서울시 도시관광 포지셔닝 연구 결과, 여행 후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방한횟수의 경우 중국과 일본은 재방문 비율이 높았고, 구·미주, 기타아시아는 첫 방문 비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세부적으로 구·미주 및 기타아시아는 ‘첫 방문’이 현저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중국은 '첫 방문'과 '4회 이상' 방문이 유사한 수치였으며 일본은 '4회 이상' 방문하는 관광객이 특히 높은 비율(51.1%)을 차지했다.

또한, 서울을 여행하기로 결정한 시점은 중국과 일본, 기타아시아 지역은 ‘1개월전’으로 응답한 비율이 현저히 높았으며 구주는 '3~4개월 전' 미주는 '5~9개월 전'이 높게 조사됐다.

외래관광객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한국에 대한 여행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국관광객의 경우에는 '친구·친지·동료(64.7%)'에게서 정보를 얻는 비중이 가장 높았다.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여행동반자를 살펴보면, 중국(40.9%)과 구주지역(49.8%) 관광객의 ‘나홀로 여행’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일본은 '2인 동반' 여행, 기타아시아는 '3명 이상' 관광객이 많았다.

아울러,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이 '한국을 여행지로 선택할 때 고려한 요인'과 '서울에서 만족한 관광활동, 서울의 주요 방문장소'를 분석한 결과, 중국·일본·기타아시아·미주·구주 등 국가별로 그 결과가 상이했다.

중국과 일본, 기타아시아 지역 관광객의 경우, 한국을 선택한 주요 고려요인은 '쇼핑' 이었으며,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도 '쇼핑(42.8%)'이었다.

반면, 미주와 구주지역의 관광객은 '역사·문화유적' 요소를 고려해 한국을 여행지로 선택했고, 고궁이나 역사문화 유적지를 방문한 것에 가장 만족한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