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뉴얼한 세운전자박물관 3세대 쇼룸 '청계상회' 모습 

(서울=포커스뉴스) 백정훈 기자 = 서울시가 세운상가 일대 기술장인‧소상공인‧신진작가 제품을 한 자리에 선보이는 큐레이션 쇼룸을 세운상가 보행데크 3층 '세운전자박물관' 공간을 일부 리뉴얼해 '청계상회'를 조성하여, 오는 22일(금) 오픈 전시한다.

'청계상회'에서는 '83년 대림상가에 문을 연 게임기 부품 업체 '삼덕사'가 '스트리트파이터5' 세계랭킹 1위 '인생은잠입' 선수와 협업으로 개발한 조이스틱 '잠입레버(SDL-301)', 세운메이커스큐브 입주기업 '아나츠'가 전문 3D프린터의 모든 기능과 정밀도를 유지하면서 크기만 줄여 출시한 '토이프린터', 세운상가 장인 윤하종 씨와 청년 창업기업 '랩앤스튜디오보리'의 협업으로 탄생한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를 비롯해 총 43개 제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제품 전시뿐 아니라 실제 구매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각 제품 앞에는 금액, 업체 연락처, 구매방법 등 설명이 적힌 홍보물이 함께 비치된다. 서울시는 지역재생과 연결해 향후 직접 구매‧결제도 가능하도록 관련 시스템을 마련, '청계상회'를 세운상가 일대 특색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편집숍으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청계상회'는 4가지 콘셉트로 총 43개 제품이 전시된다. ▶부품, 공구, 금속, 조명, 오락기 등 세운상가 일대에서 오랫동안 지속된 특화 기술을 보여주는 제품 7개 ▶청계천일대에서 판매 되어 온 부품 등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키트로 세대를 이어온 제품 또는 새롭게 재해석하여 만들어진 제품 15개 ▶4차 산업혁명으로 각광받는 3D프린터, 아두이노 기술 등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있는 제품 15개 ▶세운상가군 재생사업 이후 장인과 청년메이커들과 협업하여 만들어진 프로젝트 제품 6개 등이 전시되어 있다.

아울러 관람객들이 전자기술의 시대적 변화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기존에 재현되어있던 2세대(1970-90년대) 기술자의 작업대 옆으로 3세대(2000년대) 메이커작업대가 새롭게 구성된 것도 관람 포인트 중 하나이다.

이외에 분기별 추가 제품 입점 및 교체 등을 통하여 큐레이션을 업데이트해 세운상가 일대의 특색 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편집숍으로 자리잡고자 한다.

청계상회는 제품별 정보를 알려주는 물품엽서를 제작하여 제품에 대한 설명 및 업체에 대한 정보까지 전달하여 전시뿐만 아니라 구매까지 연결토록 구성하였으며, 현재는 구매를 원할 경우 제품 앞에 놓여진 홍보물을 통해 직접 연락을 취하거나 결제창을 통해야 가능하지만 앞으로 실제 구매와 결제까지 연결 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