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서울=포커스투데이) 오현수 기자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한빛 1호기 수동정지 사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강화대책 등에 대한 긴급 현안을 점검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노웅래 과방위원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주)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등 3개 기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자칫하면 대형사고로 번질 뻔한 영광 한빛 1호기 사건과 생활제품으로 확산되고 있는 라돈 공포 등으로 국민들이 방사선 공포를 떨고 있다"며 "더 이상 수수방관할 수 없어 회의를 열게 됐다"고 밝혔다.

과방위는 지난달 10일 한빛 1호기 원자로 이상 출력 및 수동정지 사건 당시 발전소 근무자들이 원자로 '시동'이 꺼진 것으로 착한해 반응도 계산을 수행한 것과 한수원이 운영기술지침서에 따라 5% 열출력 제한치 초과시 원자로를 즉시 정지해야 함에도 수동 정지가 지체된 이유와 무자격자의 제어봉 조작 문제 등을 집중 추궁했다.

또 원안위가 사건 당일 한빛 1호기에 문제가 생겼다는 보고를 받고 사건조사팀을 파견했지만 원자로 수동정지 지시까지 11시간 이상 걸린 것에 대해서 늦장대응이라고 지적했다. 

노웅래 위원장도 "이번 사건에 원안위와 KINS 또한 관리·감독의 책임 있다"고 꼬집었다.

엄재식 원안위원장은 "포괄적인 관리 및 감독의 책임에 대해 저희도 통감하고 있다"며 고개를 숙였다.

과방위 위원들은 원안위와 한수원에 개선방안으로 KINS에서 실시간으로 원전을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함께, 원전 주제어실(MCR) CCTV 설치 등 원전사고를 대비할 수 있는 감시시스템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