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투데이 D/B

(서울=포커스투데이) 이찬영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는 "11일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공개한 바 있는 누진제 개편대안 논의를 위해 대국민 공청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공청회는 전기소비자, 기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누진제 TF 위원장(박종배 교수)의 3개 개편안 설명, 소비자단체·학계·연구계 등 전문가간 토론, 청중과 패널간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됐다.

한전은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과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전기요금 확인 시스템’을 시연하고 시스템 사용 방법을 설명했다.

그동안 누진제 개편 논의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전기사용량을 알기 어렵고, 사용량이 늘어날 때 전기요금이 얼마나 늘어날지 예상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한전은 오는 14일부터 소비자들이 계량기상 현재 수치를 입력하면 월 예상 전기요금을 실시간으로 한전 사이버지점(cyber.kepco.co.kr) 및 앱(모바일 스마트한전)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 종료 후, ‘민관합동 전기요금 누진제 TF’는 지난 3일 전문가 토론회 결과, 온라인 게시판(cyber.kepco.co.kr) 등 의견수렴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산업부와 한전에 권고(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후 한전은 "전기요금 공급약관 개정안을 마련하고 이사회 의결을 거쳐 정부에 인가신청을 할 것"이라며 "정부는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달 내 누진제 개편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