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텔레콤의 이동형 ICT 체험관 '티움(T.um) 모바일' 체험을 하고 있다.

(서울=포커스투데이) 이찬영 기자 = SK텔레콤이 서울시(시장 박원순)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 과기정통부(장관 유영민)가 22일 주최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에서 5G와 AI를 결합한 V2X 자율주행을 선보였다.

서울시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주관 사업자인 SK텔레콤의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박원순 서울시장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주요 인사들과 함께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 개관식에 참석했다.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는 상암 테스트베드를 달리는 자율주행 차량의 상황을 손바닥처럼 들여다볼 수 있는 관제센터다. 5G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와 내부 영상, 주행 관련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센터에 전송되기 때문에 도심 자율주행 연구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와 함께 추진 중인 상암 5G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는 서울시 미래교통의 핵심인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C-ITS 관련 기술 실증과 기술 발전을 위해 24시간 산(産) · 학(學) · 연(硏)에 개방하는 공간이다.

서울시는 "국내 유일의 도심형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활성화해 미래 교통 시대에도 세계 도시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리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