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투데이/오현수 기자
포커스투데이/오현수 기자

(서울=포커스투데이) 오현수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담아냈지만 추경과 민생법안 등 주요 정치 현안에 대해서는 해법이 제시되지 않아 19일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법안 처리가 불투명하다.

여야는 어제 오후 청와대 회동을 통해 정부와 함께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조치 철회를 촉구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주문했다.

특히 일본의존도를 벗어나기 위한 펀더멘털과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국가 경쟁력 강화하기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 5당 대표에게 원만하고 신속하게 추경 처리를 강력하게 요청했지만 여야 간 충분한 논의가 되지 않은 점을 들어 공동발표에도 담아내지 못했다.

여야는 6월 국회 마지막날인 이날도 대립각을 풀지 못한 채 힘겨루기를 계속하고 있어 추경과 민생법안 본회의 처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야당은북한 목선 사건 등 국방부장관의 해임건의안 본회의 상정 요구에 여당은 추경만을 위한 본회의로 팽팽하게 힘겨루기를 계속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한 추경을 비롯해 민생법안 다뤄야 한다는데 여야가 주장하겠지만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 시각에는 일하는 국회가 아니라 '일하는 척하는 국회'로 비춰질 것이다.

여야가 대화와 타협의 기능을 상실한 채 강대강 대치를 이어간다며 7월 국회에서도 추경과 시급한 민생법안들 또 다시 표류할 것으로 보인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 7월 임시국회로 이어진다해도 6월 국회의 대치의 계속되는 가운데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경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방탄국회 이미지만 줄 뿐이다.

여야가 협상을 통해 본회의 개최 여부 등을 논의하겠지만 국방부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현재 상황으로 국회 본회의 개의 자체도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