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울산시 제공

(포커스투데이) 백정훈 기자 = 울산시는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본 수출 규제 대응 비상대책반'을 구성, 기업 피해사항 등 정확한 실태파악에 나섰다. 

시는오전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울산지역 간담회'를 열어, 일본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지역 기업의 영향 및 대일 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 국산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철호 시장을 비롯해 KPX 케미칼 등 관련 기업체,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화학연구원, 울산발전연구원 등 유관기관 등이 참석한다.

각 기관별 대응 노력도 분주하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울산청 일본 수출규제 애로센터'를 설치, 담당자를 지정해 피해사항을 하고 있고, 울산경제진흥원은 중소기업 일본수출규제 관련 피해사례를 일본 수출 규제 해지 시까지 조사한다.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에는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한 의견서를 국내 경제단체들과 공동으로 제출을 진행 중이다.

울산테크노파크는 국산화 우선 품목 선정 및 과제화를 위해 산업부 및 중기부와 협의 중이고, 한국화학연구원은 수출규제 3개 품목 외에도 향후 추가 규제 가능성이 있는 화학소재에 대해 제품개요, 기술확보 전략 등 각각의 전문가들이 분석하여 산업부에 제출한 상태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본원 및 울산지역본부에서 첨단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실용화 개발사업 등을 정부 추경사업에 요구했고, 울산발전연구원은 대일본 무역현황을 조사·분석 및 일본 수출규제 리스트를 작성했다.

또한 한국화학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울산과학기술원 등을 중심으로 '미래형 자동차 부품 신기술 개발' '지능형 초소형 전기차 산업육성 실증' '울산시-한국화학연구원 기술협력사업' '자동차-화학융합산업 기술개발' '고효율 차량경량화 부품소재 개발 기반구축' 등 핵심소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기반 구축을 추진 중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시발점으로 일본 의존도가 높은 핵심부품소재 개발에 대한 지역소재 연구기관에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