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서울=포커스투데이) 오현수 기자 = 정치권은 한일 경제전쟁에 대해 산업구조 재편 기초 기술 개발에 따른 예산과 세제 지원, 기술 개발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 개선 등 구체적인 기업 지원 정책을 모색할 시간도 부족한 상황에 해법을 각각 제시하며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시자된 이 난국이 해결하기 어렵고 매우 오래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나라의 면운이 걸려 있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해찬 대표는 "이럴 때 일수록 목표를 명확히 하고 구체적인 시간표가 담긴 로드맵을 만들어 과감하고 냉철한 선책과 집중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며 정부에 촉구했다.

이해찬 대표는 "일본의 목표는 우리의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대한민국 경제 기반을 흔드는 데 목적이 있다"면서 "범국가적 대책을 마련해 IT 산업을 잇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육성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경기도 시흥시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에 맞서서 우리 기업과 우리 경제를 지키기 위해서도 서둘러서 경제정책의 대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폐기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황교안 대표는 "정부가 추경을 신속하게 집행해 부품·소재 국산화를 위한 예산을 1조원 이상 투입한다고 하지만 근본적인 경제 정책 전환 없이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지적했다.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도 이기자는 말만 할 것이 아니라 경제계와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해 하루속히 잘못된 경제정책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거듭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요구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경제 보복 조치 즉각 철회는 물론 외교적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 사태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외교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면서 "우리 정부가 이번 사태의 시작점인 강제징용자 배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일본과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