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투데이/오현수 기자
포커스투데이/오현수 기자

국회가 정부가 제출한 6조 70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놓고  이견이 커 본회의 개의가 지연되는 등 난항을 보이고 있다.

국회는 1일 오후 2시 본회의를 개의할 예정였지만 예결위에 추경안 심사 진행으로 인해 4시 본회의로 연기했지만 이 합의도 최소되고 8시로 본회의 개의가 연기됐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오후 4시 본회의 개의를 합의했으나 민생법안과 일본 수출규제 철회 결의안, 일본·러시아의 '영토주권 침해' 규탄, 중국에 유감 표명 결의안 우선 처리 한다는 입장에 본회의 개의가 연기됐다. 

민주당은 추경안을 처리하고 일본 수출규탄 결의안 그리고 민생법안 처리해야 하다는 입장이다.

본회의가 열리면 우선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출퇴근 시간 각 2시간씩 카풀을 허용하도록 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등 140여 건의 민 민생 법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여야가 추경안 처리를 놓고 입장이 이견이 큰 가운데 예결위에서 추경안이 통과되면 오후 늦게라도 추경안을 오늘 본회의에 상정해 추경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여야는 추경 총액 규모를 어느 정도 할지에 대해 의견을 접근해야 총액 규모를 놓고 구체적인 삭감 규모를 정해야 하는데 합의가 안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118일만에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합의했지만 추경안 처리를 놓고 팽팽한 이견을 보이며 본회의가 열리지 못하고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