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월,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한국 영화계의 얼굴. 한국 영화사에 깊은 자취를 남긴 고(故) 강수연 배우의 1주기를 추모하며 패션 매거진 <마리끌레르>는 다섯 명의 배우와 함께 화보와 인터뷰 영상을 기획했다.

진행한 화보와 영상 인터뷰 속에서 배우 문소리, 이정현, 최희서, 김혜준, 박지현은 각자 품은 그리움과 추억을 풀어냈다.

한국 영화계 안에서 고인과 오랜 시간 우정을 나눈 배우 문소리는 “(강수연 하면) ’책임감’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한국 영화계에도,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큰 책임감을 갖고 임했다. 힘들고 어려운 순간이 많았을 텐데 절대 약한 소리를 한 적이 없다”고 그를 회고했다.

배우 이정현은 “뒤에서 후배들을 지켜보며 응원하는 모습을 많이 봤다. 한국 영화계의 큰 분이라고 생각했다”고 이야기했으며, 배우 최희서는 “강수연 배우로부터 들었던 조언, ‘최고의 자리는 없어. 배우는 죽을 때까지 최고를 향해서 갈 뿐이야. 참고 견뎌야 해’라는 말을 오래 품고 있다”며 그를 추억했다.

김혜준 배우는 “뒤늦게나마 선배님을 존경하고 그리워한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하며 이 프로젝트에 함께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마지막으로 박지현 배우는 “선배님의 언행과 업적을 살피며, 배우로서 자존감과 자신감을 잃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하게 됐다. 긍지를 갖고 현장으로 향할 수 있는 힘을 선배님을 통해 얻었다”고 말하며 그를 오래 기억하고, 기릴 것이라 다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