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스케이트장(스피드스케이트 전용 400M 트랙) 건립을 위한 부지공모는 2023년 12월 13일(수)부터 2024년 2월 8일(목)까지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총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30년까지(7년)이며 부지면적은 약 50,000㎡ 이상이다. 시설 내용으로는 종합체육시설로서 ▲전문체육시설인 400M 스케이트장은 필수이고 ▲생활체육시설 및 상업시설은 제안사항이며, ▲건축연면적은 30,000㎡ 이상이 기준 요건이 된다.

총 사업비는 건축연면적 규모로 추정하여 2023년 기준 약 2,000억 원으로 예상되며,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서 사업규모, 사업비, 사업기간 및 경제성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구체적으로 검증하게 된다.

부지선정 이후 부지의 조건 및 위치에 따라 경제성 검토가 이루어지므로 부지 공모는 건립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릉국제스케이트장 대체시설은 기존의 이용자인 국가대표선수 및 지도자, 동호인, 일반이용객 등을 대상으로 하면서도 미래에 건립될 국제스케이트장의 신규수요 및 대상자들도 적극적으로 유입할 수 있는 시설이다. 이에 대한체육회는 부지를 제공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며, 이를 통해 지역의 상생발전을 도모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동계스포츠의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추후 국제스케이트장 대체시설이 완공되면 빙상 월드컵, 동계체전 등 국내·외 대회 개최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