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울산현대
사진/울산현대

울산현대가 홈에서 대구FC를 누르고 조기 우승을 확정했다.

울산은 29일 오후 2시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3 35라운드서 김민혁과 장시영의 연속골로 2대0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21승 7무 7패 승점 70점으로 남은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리그 2연속 정상을 이뤘다.

이날 울산은 1만 8,933명이 경기장을 가득 메웠다. 이번 시즌 홈 17경기에서 총 30만 406명이 입장했다. 창단 40주년에 최초 2연패와 함께 30만 관중을 돌파했다.

홈팀 울산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마틴 아담, 바코, 강윤구, 엄원상, 김성준, 이청용, 이명재, 김영권, 김기희, 설영우, 조현우가 선발로 출전했다.

전반 초반부터 울산이 경기를 주도했으나 이른 시간 위기가 왔다. 전반 7분 문전에서 대구 고재현의 슈팅을 조현우가 선방했다.

위기를 넘긴 울산은 좌우, 중앙 공격을 활발히 전개하며 상대를 몰아쳤지만, 밀집 수비를 뚫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전반 23분 설영우 크로스에 이은 아담의 문전 헤더가 빗맞았다. 이어 대구 아크에서 바코와 설영우가 연이은 왼발 슈팅으로 골문을 두드렸다.

울산은 전반 25분 강윤구 대신 아타루를 투입했다. 전반 막판까지 대구를 몰아쳤지만, 결정적인 기회를 만들지 못했다. 득점 없이 전반을 마쳤다.

후반 시작과 동시에 설영우의 크로스를 아타루가 상대 문전에서 슈팅으로 연결하며 맹공을 예고했다. 후반 2분 아타루의 왼발 중거리 슈팅이 골키퍼 품에 안겼다. 6분과 8분, 조현우가 상대 두 차례 슈팅을 막아냈다.

울산이 다시 힘을 냈다. 후반 18분 엄원상의 절묘한 땅볼 크로스를 아타루가 문전 슈팅으로 연결했으나 빗맞았다. 19분 분투한 김성준을 빼고 김민혁을 교체 투입했다.

계속 두드리던 울산이 마침내 득점에 성공했다. 후반 23분 아타루의 왼발 크로스를 김민혁이 문전 헤더로 마무리했다. 조기 우승에 가까워진 순간이었다.

이후 경기는 달아올랐다. 후반 29분 아담과 오승훈이 신경전을 벌이며 분위기가 고조됐다. 34분 울산 엄원상이 대구 박스 안을 질주하며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었다. 35분 설영우의 호쾌한 중거리 슈팅이 골대를 넘겼다.

흐름은 계속 울산의 몫이었다. 후반 38분 바코가 상대 아크로 질주 후 날린 오른발 슈팅이 가까스로 골문을 벗어났다. 40분 주민규, 이규성, 장시영을 투입했다. 교체가 또 적중했다. 44분 주민규의 패스를 장시영이 대구 문전에서 환상적인 터치 후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남은 시간 대구의 공세를 효과적으로 잘 차단한 울산이 안방에서 승리 축배를 들었다.

저작권자 © 포커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